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 유학비자 수속안내

비자발급 면에서 가장 까다로운 미국은 학업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아무리 단기간이라 하여도 반드시 학생비자(F-1)를 소지하여야 한다. 특히 지난해의 테러 사건이후 그 관리를 더욱 철저하게 하고 있다. 입학지원 후 학교에서 발행한 I-20(입학허가서)와 개인신상서류, 재정보증서류를 구비하여 미국대사관에 신청한다. 비자신청자는 서류와 함께 비자 인터뷰를 받은 후 미국대사관에서 비자 발급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모든 서류 준비 후 당일 인터뷰가 가능하며 그 결과는 인터뷰 후 바로 통보 받고 대사관에서 비자발급처리 후 발송하여 받는 기간은 약 1주일 정도이다.

 
* VISA의 종류

-F1 : 유학생 비자로서 학업을 목적으로 받는 비자. SEVIS 1-20가 필요하다.
-F2 : 유학생 동반 비자로서 F1비자를 발급 받은 유학생 가족이 발급 받는 비자.
입학허가서에 동반하는 가족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기재하여야 한다.

-J1 : 교환학생 비자로서 외국 학교에 교환학생, 교수, 연구원의 자격으로 입국을 희망하는 경우 발급 받을 수 있는 비자.
-B1/B2 : 상용, 관광비자로서 단기 관광이나 비즈니스 목적으로 미국입국을 원하는 경우 발급.

 
* 비자 구비서류

1) 학생 본인이 구비해야 할 서류
-입학허가서 ( SEVIS 1-20 form 원본)
-여권 : 신청일로부터 최소 6개월 이상 유효한 것
-비자신청서, 사진 1매 (5cm X 5cm)
-신한은행에서 구입한 비자신청 수수료 영수증(U$131)과 SEVIS FEE 영수증 (U$100)
-영문 졸업(재학/휴학) 증명서
-영문 성적 증명서
-재직 또는 경력 증명서 해당자에 한함
-소득금액증명 (해당자에 한함)
-TOEFL, SAT, GRE, GMAT 등의 시험성적 (해당자에 한함)
*학생, 재정 보증인 공통 사항 - 정확한 가족관계를 보여주는 서류 (가족관계 증명서, 기본 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입양관계 증명서)

2) 재정보증인이 구비해야 할 서류
I. 재정보증인이 사업을 하는 경우(법인체의 대표일 경우 포함)
-사업자등록증명원/자격증(의사, 변호사 등의 자격) - 세무서
-소득금액증명/납세사실증명원(개인사업자일 때) - 세무서
-납세사실증명원 - 사업지 세무서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 동사무소
-실거래통장(예금통장 잔고액 4,000만원 이상)

II. 재정보증인이 재직하고 있는 경우
-재직증명서 - 해당회사(영문 or 국문)
-갑근세납부증명원 - 해당회사
-소득금액증명 - 세무서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 동사무소
-실거래통장(예금통장 잔고액 4,000만원이상)

 
* 비자 인터뷰시 유의사항

- 비자 인터뷰시 미국에 입국해서 학업을 수행하는 데 재정적인 충분한 여유가 있는지 여부를 중요시한다. 유학생의 어학 능력과 학업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있는지도 관심을 갖고 있으므로 자신감을 갖고 정확하고 명확하게 대답하는 것이 좋다.

- 비자 인터뷰시 구비서류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빠짐없이 준비한다. 비자 인터뷰는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존칭과 용모에도 최대한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비자가 거절되면 재신청이 가능하나 각자의 유학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한번으로 비자를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해야 한다.

- 인터뷰 시에는 정직하게 이야기하라. 영사의 눈을 바라보지 않거나, 당황스러운 표정이나 모습을 보이게 되면, 일단 영사는 학생의 진실성을 의심하게 된다. 미국에 가족이나 친척이 있다고 무조건 불리하지는 않다. 거짓으로 신청서에 기재하였다가 단순한 거짓기재로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입학허가서(I-20)상에 English proficiency is not required라고 표시되어 있을 경우에는 인터뷰 시 한국말로 인터뷰해도 관계없지만, English proficiency is prepared라고 되어있는 경우는 반드시 영어로 인터뷰해야 한다.

- 성적이 나쁜 학생의 경우, 성적이 나빴던 이유, 미국에 가서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 및 어떻게 공부를 잘할 수 있는지 등을 설명할 수 있는 Letter나 답변 자료를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 미국 내에서 B1/B2 비자 소지자가 학생신분으로 change of status한 경우, 비록 합법적으로 변경했을 경우라도 나중에 한국에 돌아와 학생비자를 발급받는 경우, 비자가 거절될 가능성이 있다.

 
* 유학허가서 신청안내

학교로부터 입학허가를 받으면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 입학허가서(Letter of Acceptance)를 비롯한 유학허가서 신청서류를 준비하고 유학허가서 발급을 위한 절차를 밟는다

유학허가서는 보통 학생비자 혹은 유학비자라고 부르는데, 2002년 6월 28일부터는 종전의 3개월이 아닌 6개월까지 학생비자없이 학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7개월 이상의 학업을 목적으로 캐나다에 입국하기 위해서 유학 허가서를 받아야한다. 캐나다 입국 시, 이 허가서를 공항의 이민담당관에게 제시하면 여권에 별도의 용지를 붙여 주는데, 이것이 정식 학생비자이다. 캐나다 내에서는 학생비자로 외국학생으로서의 신분을 보장받을 수 있다

유학 중 비자를 연장할 때 비자가 만료되기 약 2개월 전에 캐나다 내의 가까운 이민국에서 비자연장신청을 한다. 이민국에 재학 중 혹은 진학 예정인 학교의 재학증명서 또는 입학허가서, 비자연장 신청비 C$125, 캐나다 현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장의 잔고증명서와 연장신청서를 함께 보내면 비자를 연장하여 우편으로 보내준다.

보통 학교에 문의하면 연장신청서를 가지고 있거나 안내를 해 줄 것이므로 도움을 받도록 하며, 방학기간에 임의로 캐나다를 떠나는 경우 반드시, 캐나다 내에서 비자를 연장하고 나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캐나다 밖에 있는 동안 비자유효기간이 만료되면, 모든 비자 서류를 다시 준비하여 신청해야 하므로, 미리미리 연장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학업기간이 불분명하거나 또는 수업기간은 6개월이나 중간에 방학이 있는 등 총 체류기간이 6개월을 초과하면서 학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유학 허가서를 받고 캐나다에 입국해야 한다. 6개월 이하의 단기연수는 유학허가서 없이도 공부할 수 있으나, 학업을 더 연장하고 싶다하더라도 캐나다 내에서는 유학허가서를 신청할 수 없다.

 
* 유학허가증 신청 절차

1) 신청서 준비
2) 신체검사(캐나다에서 6개월 이상 체류할 경우 해당)
3) 구비 서류 준비(단, 신청일로부터 한 달 이내에 발급된 서류만 인정)
4) 신청서류 제출
*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는 모든 원본 서류(입학허가서 포함)는 반환되지 않는다.
* 유학허가증 신청서와 택배 신청서는 신청자 본인의 현재 주소와 연락 가능한 모든 전화번호를 기재한다.

 
* 구비서류

▶ 기본서류
1. 여권사본 : 여권의 최초 두 페이지 및 기한의 연장에 관한 기록이 있는 페이지의 사본(캐나다에서 공부하려는 기간만큼 유효기간이 남아 있어야 함)
2. 여권용 사진 1매
3. 완벽히 기재하고 서명한 신청서: 영문 또는 불문으로 작성
4. 수속료 납입 영수증 원본 (C$125, \112,500)
5. 신체검사 완료 증명서
6. 입학허가서(원본은 신청자에게 반환되지 않음)
7. 이메일 수신 신청서 또는 택배 신청서

▶ 재정보증, 증빙서류
1. 본인, 부모, 배우자만이 재정보증을 할 수 있다.
2. 제3자의 재정 보증은 인정되지 않는다.
3. 신청자 및 보증인이 증빙할 재정서류
1) 재직/경력증명서 및 소득금액 증명(세무서 발급)
2) 은행 계좌, 증권 계좌 및 저축성 보험 계좌의 잔액 증명원
3) 보증인의 가족관계증명서

▶ 기본서류에 추가할 서류
1. 18세 미만 신청자
1) 재학증명서
2) 후견인 동의서 및 지정서
3) 동반부모가 있을 경우 : 주한캐나다대사관 웹 사이트상의 임시 거주 방문 비자(TRV) 동반하는 부모의 별도의 신청서와 수속료는 자녀의 유학허가증 신청서와 함께 제출
4) 재정서류
5) 주 신청인의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입양관계증명서,기본증명서(해당사항 있는 경우)
6) 후견인 지정/수락서
- 한국의 부모가 지정한 후견인 지정서와 캐나다 내 후견이 수락한 후견인 수락서(사실공증 필요)
① 기숙사 학교도 후견인 지정/수락서 모두 필요)
② 후견인은 위급 상황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부모의 역할을 대신할 책임과 권한을 부여 받는 분이므로, 부모님은 학생을 보호하고 학교와 긴밀한 연락을 유지하는 등, 캐나다 유학 기간 동안 미성년인 자녀의 전반적인 복지를 위임할 분을 신중하게 선택 하여야 한다. 지정된 후견인은 학생의 거주지와 가까운 거리에 거주해야 한다.
③ 후견인 지정서는 부모 모두의 인적사항과 서명이 꼭 필요
④ 후견인 수락서는 후견인이 캐나다 시민 또는 영주권자로서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는 내용을 꼭 명시해야 하며, 캐나다 내에서 공증받아야 한다.
- 부모가 이혼한 경우에는, 친권을 가진 부/모는 후견인 지정서를 제출해야 한다.
- 결혼관계에 있는 부모 중 한 명이 학생과 동반하는 경우라 할 지라도 동반하지 않는 다른 부/모로부터의 사실공증된 부모 동의서를 제출해야 한다.

▶ 신체검사 안내
캐나다 체류 기간이 6개월 이상인 경우, 신청자 및 동반가족은 캐나다 입국을 위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 대사관 지정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한 후 신체검사 완료 증명서를 발급할 것이다. 이 증명서를 봉인된 상태로 유학 신청 서류에 첨부한다.

<신체검사 지정병원>
세브란스 병원
비자 사무소
Dr. 인요한 / Alternate: Dr. 박찬신 & Dr. 한아름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우편번호 120-752
TEL. 2228-5808, 2228-5809 FAX.362-6835

하나로 의료 재단
Dr. 오경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194-4 하나로 빌딩 우편번호 110-794
TEL. 732-3030, 6322-1090/3 FAX. 738-5798

서울 위생병원
Dr. 이중건 / Alternate: Dr. 정용환
서울시 동대문구 휘경2동 29-1 우편번호 130-092
TEL. 2210-3511, 2210-3591 FAX. 2244-0575

영동 세브란스 병원
종합 건강 진단 센터
Dr. 이덕철 / Alternate: Dr. 이정현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146-92 우편번호 135-720
TEL. 2019-2804, 2019-1209 FAX. 3463-0114

삼성 서울 병원
국제진료소
Dr. 유신애 / Dr. 최봉준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 50 우편번호 135-710
TEL. 3410-0227 FAX. 3410-0229

부산 월레스 침례병원
Dr. 이준상 / Dr. 이충원
부산시 금정구 남산동 374-75 우편번호 609-340
TEL. (051) 580-1313 FAX. (051) 583-1314

영남 대학교 병원
가정의학과
Dr. 이근미 / Alternate: Dr. 정승필
대구시 남구 대명동 317-1 우편번호 706-908
TEL. (053) 620-3186 FAX. (053) 654-2413

▶ 퀘벡주로 가는 경우
퀘벡주의 교육기관에서 6개월 이상 공부하는 경우, 퀘벡주 이민국(Ministere des communautes culturelles et de I’Immigration du Quebec)에서 발급하는 CAQ(Certificat d’acceptation du Quebec, 즉 퀘벡주 허가서)를 받아야 한다. CAQ는 입학할 교육기관을 통하여 신청안내를 받는다.

 
 
* 호주 학생비자 안내

호주에서 3개월 이상 공부할 목적으로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는 모두 학생비자 신청 대상자가 된다. 학생비자는 학문 영역에 따라 모두 7개의 영역으로 분류되고, 어학연수는 Subclass 570 (Independent ELICOS) Visa를 신청해야 한다. 그러나 3개월 미만의 어학연수는 학생비자가 필요 없다. 학생비자를 신청하는 모든 지원자는 157A Form이라는 소정의 지원서를 작성해야 한다.

 
* 학생비자 발급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 건강 (Health)
- 성품 (Character)
- 건강보험 (Health Insurance)
- 호주정부에 채무가 없을 것 (No Outstanding Debts to Australia)
- 18세 이하 학생 가디언이 있을 것
- 18세 이하 학생 부모의 동의가 있을 것

 
* 기본서류

여권, 비자 신청서, 사유서, VISA 신청비: 375,000원(환율에 따라 변동)
사진 1매, 입학확인서 - eCoE (단, 572 비자 신청자는 Offer Letter)
가족관계증명서, 신체검사 결과 (단, 572 비자 신청자는 1차 심사 통보 후 제출)
- 모든 국문서류는 반드시 영문번역본과 함께 제출 (번역 사무실 서명 요)
- 신청 결과는 비자과 담당직원이 직접 전화로 통지.

▶ 동반가족이 포함된 경우
(심사등급 3에 해당되는 신청자의 전체교육과정이 12개월 이하인 경우 가족을 동반할 수 없다.)
- OSHC(의료보험)을 가족으로 전환한 증빙
- 취학연령 자녀의 동반인 경우 자녀의 입학 offer letter
- 자녀만 동반하는 경우 배우자의 동의서 제출

▶ 주 신청자가 만 18세 미만인 경우
- 호주 거주 보호자 서약서
- 호적등본(신청자와 보호자간에 3촌 이내관계증명)
- 여권, 비자사본 (JP공증)
- 경찰신원조회결과 (16세 이후로 지난 10년간 1년 이상 거주한 모든 나라로부터 받아야 함) + 80양식
- 학교로부터의 학생의 거주 및 복지 확인서 (위의 서약보호자와 함께 살지 않는 경우)
- 신청서에 부모님 모두 서명
- 부모님 여권 복사본 + 재직증명서
- 보호자는 21세 이상, 신청자와 3촌 이내의 친척으로 호주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또는 신청자의 공부기간 이상동안 임시체류 비자 소유자만 인정

▶ 과거에 호주에 유학한 경험이 있는 경우
- 마지막 학생비자 기간 전체에 대한 출석증명서(출석증명서가 없는 경우 재학사실 확인서와 성적표)

▶ 호주 학생비자 소지자의 가족이 동반비자를 받고자하는 경우
- 신청서 919양식
- 호주유학자의 여권과 비자사본(JP공증)
- 호주 유학자의 재학증명서
- 출석 증명서 - 학비 Invoice
- 취학 연령 자녀 동반의 경우는 자녀 입학 e-CoE
- OSHC(의료보험)을 가족으로 전환한 증빙

▶ 신체검사 지정병원
- 서울 하나로 의료재단 ☎ 02-732-3030
- 강남 성모병원 ☎ 02-590-1114
- 여의도 성모병원 ☎ 02-3779-1521~2
- 서울 세브란스병원 ☎ 02-361-6541
- 부산 침례병원 ☎ 051-580-1313
- 부산대학병원 ☎ 051-240-7890

▶ 신체검사 준비물
- 본인여권 - 여권용 사진 3장 - 비용 (125,000원)

▶ 호주유학용 신체검사종류
- 흉부 X-ray
- 소변 검사
- 일반검진 (안과, 이비인후과, 치과 포함)

▶ 신체검사 시 유의사항
- 신체검사 전 희망하는 병원에 전화로 예약한다.
- 검진 전날 몸을 청결히 하고 가능하면 신체상태가 좋을 때 가서 검사를 받는다.
- 여성인 경우, 생리중일 때에는 검진은 할 수 있으나, 소변검사만은 생리가 완전히 끝난 후에 다시 검진을 받아야 한다.
- 임신 중인 여성은 X-ray 촬영여부를 주치의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
- 과거에 폐질환을 앓았던 사람은 비교판독을 위해 과거 흉부 X-ray 필름을 가져가기 바란다. 아주 어린 시절 앓았다 하더라도 폐에 흔적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반드시 처음부터 병원에 언급을 해 두어야 한다. 신체검사에 문제가 있어 호주로 보내질 경우, 특히 재검이 요청되는 경우에는 약 2주에서 3주의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

▶ 워킹홀리데이 비자
워킹홀리데이비자란 노동력이 부족한 나라에서 외국 젊은이들에게 1년간의 특별비자를 발급하여 입국을 허락하고 취업자격을 주는 제도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대체로 어렵고 힘들며 위험이 따른 일을 꺼리며, 특히 3D업종으로 불리는 산업체 같은 곳은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은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 젊은이들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이다. 오늘날과 같은 실업 홍수 속에서도 어떤 업종에서는 심한 구인난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나 해당 산업체에서는 여러 가지 처방을 내놓고 있는데, 이들 처방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 워킹홀리데이 제도인 것이다.

워킹홀리데이 제도는 나름대로의 성과를 보여 많은 나라가 이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도의 도입으로 외국에 나가 취업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그만큼 외국에 나가 일자리를 구하기가 쉬워졌다. 이 때 발급되는 특별 비자는 외국에 나가 돈도 벌고 여행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오늘날 많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고 할 수 다.

▶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특징
- 만 18세에서 30세까지, 자녀가 없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 합법적으로 노동권을 보장받으며 현지에서 일할 수 있다.
- 평생에 1회만 발급된다.
- 비자 발급 이후 1년 이내에 출국해야 한다.
- 체류기간은 호주 입국일로부터 12개월 이내이다.
- 한 고용주 밑에서 3개월 이상은 일을 할 수 없다.
- 한국인은 한국 내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다.
- 체류기간 중 3개월까지만 어학연수가 가능하다.
-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비자 유효기간동안 입/출국이 자유로운 복수비자 (Multiple Travels) 이다.
- 관광 또는 학생비자로 호주에 체류경험이 있어도 신청이 가능하다.

* 뉴질랜드 학생비자 안내

3개월 이하의 단일학업코스는 학생비자 없이 방문 비자/체류허가로 뉴질랜드에서 공부할 수 있으며, 학업 기간이 3개월을 넘을 경우는 학생비자가 요구된다.
만 13세 이하의 학생은 가디언의 동반이 없으면 학생비자가 발급되지 않는다.

* 학생비자 구비서류

1) 학생비자 신청서 (Application to Study in New Zealand - NZIS 1012) : 영문으로 해당 되는 곳을 빠짐없이 작성한 후 본인이 직접 서명한 것 (비자 신청서는 대사관에 비치되 어 있으며, 뉴질랜드 이민국 (NZIS)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
2) 여권용 사진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으로 비자 신청서에 붙여서 제출
3) 신청 수수료 학생비자 152,000원, 현금/자기앞수표/우편환수표 접수 가능, 계좌이체 및 신용카드 결제 불가능
4) 유효한 여권 한국인일 경우 비자는 최대 여권 만기일 1개월 전까지만 발급되니 유의하여 야 한다.
5) 입학허가서 (Offer of a Place)
① 원본 또는 뉴질랜드 학교에서 대사관으로 직접 보낸 팩스본
② 인정 학교/학원 및 코스: NZQA에 등록된 것, 뉴질랜드 교육부 외국 유학생들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실천요강에 서명한 학교/학원. (등록여부는 NZQA 및 뉴질랜드 교육부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 www.nzqa.govt.nz , www.moe.govt.nz).
③ 조건부 입학허가서로는 비자 발급이 되지 않음
(예) 일정수준 이상의 영어시험에 통과하지 못하면 입학이 거절되는 경우
④ 등록금 납부 영수증 (Tuition Fee Receipt) 뉴질랜드 학교에서 발급한 것. (원본 또는 NZ 학교에서 대사관으로 직접 보낸 팩스본)
⑤ 숙박보증서
6) 재정증명서

- 학생 본인이 재정을 부담할 경우
① 한국/외국 은행에서 발급된 학생명의 계좌의 영문 은행잔고증명서 (비자 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

- 학생 본인이 아닌 타인 [부모]을 재정보증인으로 할 경우
① 학생보증인 양식 (Financial Undertaking for a Student NZIS1014) : 재정보증인이 직접 서명한 것

② 한국/외국 은행에서 발급된 재정보증인 명의 계좌의 영문은행잔고증명서 (비자신청 일 기준 1개월이내 발급)

- 신청자가 만 16세 및 그 이하일 경우
(학생의 뉴질랜드 교육에 대해 부모로부터 동의가 있어야 한다.)

· 공통서류: 영문 번역 공증된 가족관계증명서
· 부모 중 한명이 함께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비자를 신청하지 않은 다른 한 부모의 공증된 영문 동의서 (지정 양식 없음, 대리인 출석으로 공증 받은 것은 인정하지 않으니 반드시 본인이 출석하여 공증 받은 서류 를 제출한다.)
· 학생 혼자 신청하는 경우
- 양쪽 부모로부터의 공증된 영문 동의서 (지정양식 없슴. 대리인 출석으로 공증 받은 것은 인정하지 않으니 반드시 부모 모두 출석하여 공증 받은 서류를 제출 한다.)

→ 조기 유학생(만 13세 이하 및 NZ학제 1-8학년에 입학한 자) 은 가디언과 동반하지 않으면 학생비자를 받을 수 없다. 단, 다음의 예외 규정이 있다.

(1) 내국인 학생
(2) 교육부 규약 담당관의 승인을 받은 등록 기숙학교에 입학한 자
(3) 교육부 규약 담당관의 승인을 받은 Prior Programme을 가진 학교의 7,8학년에 입학한 자

(4) 이미 뉴질랜드 학교에 입학했던 자로, 학기 시작 전까지 가디언과 함께 살아야 한다는 조건에서 면제된 자 해당 학교에 대한 확인은 진학할 뉴질랜드 학교에 직접 문의하거나, 교육부 사이트 (www.moe.govt.nz)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가디언의 범주
(1) 혈연적 또는 입양을 통한 부모, 유언에 의한 후견인
(2) 뉴질랜드 또는 외국 법정에서 지목한 가디언
(3) 신체검사 : 이전 뉴질랜드 체류기간(비자 타입 불문) +현재 등록한 학업기간
+ 예정 추가 학업 기간

→ 신체검사지정병원
▣ 서울 하나로의료재단 ☎ 02-732-3030
서울 강남 성모병원 ☎ 02-590-1114
▣ 서울 세브란스병원 ☎ 02-2227-0114
▣ 부산 침례병원 ☎ 051-583-6000

→ 워킹홀리데이비자 (Working Holiday Visa)
뉴질랜드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관광을 주목적으로 하되 아르바이트 등과 같은 단기 취업을 통해 필요한 여행경비를 조달할 수 있는 비자이다. 어학연수나 취업만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은 관련 비자로 입국해야 한다.
비자의 유효기간은 비자 발급일로부터 1년이므로 이 비자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비자 발급일로부터 1년 이내에 뉴질랜드에 반드시 입국하여야 한다.
뉴질랜드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복수 비자이므로 입/출국이 자유로우며, 체류 허가 기간은 최초 입국일로부터 1년이다. 이 비자는 연장이 되지 않는다. 학업은 3개월 이하의 단일코스에 한하여 가능하며 한 고용주 밑에서 3개월 이상은 일을 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 자격조건
- 만18세~30세 신청일 기준 과거 6개월 이상 한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한국 국적소지자
- 유효한 여권 소지자
- 신체 및 정신이 건강한 자
- 체류기간 동안의 최소 생활비와 왕복항공권 비용을 충당할 재정적 능력이 있는 자 (아래 내용 참조)
- 의료 혜택을 포함하는 여행자보험에 가입할 것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획득한 자에 한함)

* 영국 비자 수속절차

→ 체류허가증 제도 영국에서 6개월 이상 학업을 할 예정인 학생들은 주한 영국대사관에서 체류허가증 (Entry Clearance)을 반드시 받고 나가야 한다. 이것을 체류 기간을 보장해 주는 Residence Permit으로 자국 내에서 미리 사전 심사를 받아 영국 입국 시 심사 절차를 간소화하려는 제도이다.

여권과 함께 이미 받은 체류허가증을 입국 심사관에게 보여 주면 심사 후 학생비자를 발급해 준다. 만약 수업 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에는 체류허가증을 받을 필요는 없으며, 입국 시 심사관에게 여권과 입학허가서만 보여주면 단기 체류비자를 발급해 준다.

체류허가증 신청 시 6개월 이상의 입학 허가서 원본, 인지대, 본인 신원관련 서류와 재정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 이 때 재정보증인이 주민등록등본에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호적등본을 번역하여 공증을 받은 후 원본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현지에서 학생비자를 연장하려면 영국 이민국(Home Office)에 우편을 보내거나 직접 방문해서 연장 신청을 할 수 있다. 우편 접수 시 255파운드의 비용이 소요되며, 방문 접수 시 500파운드의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연장을 하려면 적어도 체류기간 만료일 2달 이전에 신청하는 것이 좋다. 우편 접수의 경우 3달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학생비자 구비서류

1. 비자신청서 (VAF1 - Non Settlement Form)
2. 여권 : 유효기간이 6개월이상 남아있고, 기재공란이 남아있는 여권
3. 여권용 사진 1매 : 6개월이내에 촬영한 것으로 배경색 흰색이어야 함
4. 비자신청 수수료 (\190,000) : 원화로만 납부가능. 신용카드결제 불가
5. 입학허가서 원본 : 다음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입학 및 등록비용 내역, 이미 지불한 비용의 영수증
- 학업 기간 중 거주할 숙소 증명과 이에 필요한 경비 내역
- 주당 학업 시간
- 학업의 시작 일자와 지속 기간
- 수행할 학업의 내용에 대한 간략한 소개
6. 직장에 재직하고 있는 경우 : 현재 직장에서의 직급, 급여, 재직기간, 복직 여부, 장기 교육에 대한 허가 또는 추천서 등의 내용이 있는 고용주 명의의 증명서류
7. 현재 학생인 경우 : 현재까지 이수한 과목 내용, 성적, 전공 그리고 현재 학교에서 발급 한 유학동의서 등 서류
8. 재정 증명 : 급여명세서, 과세 증명서 등의 수입증명 서류
은행에서 발행, 확인된 최근 3개월 이상의 일반계좌 거래내역서(영문이 아니어도 무방함)
9. 본인 이 외의 타인이 경비를 부담하는 경우 (부모 등 직계가족만 가능)
- 학업 당사자와 비용 부담자간의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 : 영문으로 번역 및 공증된 가 족관계증명서
- 총 학업기간과 이 기간 동안 계속 비용부담자가 학업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겠다는 내용
- 송금 금액 및 주기, 비용의 부담 정도 (전액 또는 일부)
- 비용 부담자의 재정증명 서류 (8번 참조)
10. 국비 유학 또는 장학단체로 부터 학비를 지급받는 경우에는 해당 기관 또는 단체 명의 의 증명서
11. 보호자가 동반하지 않는 미성년자의 유학인 경우에는 현지 보호자로부터의 동의서 및 제반 서류
12. 영국 입국을 위한 여행 일정표 : 입국비자가 발급되기 전에 항공권을 구매할 필요는 없 다.
→ 신청방법 및 발급 기간
모든 서류를 구비하여 영국대사관에 접수한다. 접수 시간은 오전 08:00~15:00 (월~금)까 지이다.
→ 주의 사항
- 첨부서류 중 국문으로 되어 있는 서류는 반드시 영문 번역본이 함께 제출되어야 하 며, 필요한 경우 번역 후 공증을 받아야 한다.
- 정규 비자서류 이외에 추가적인 첨부서류가 필요한 수도 있다.
- 모든 비자신청 서류는 원본이 제출되어야 하며, 원본을 다시 돌려받고자 하는 경우에 는 해당 서류의 사본을 함께 제출하면 원본과 대조후 원본을 돌려준다.
- 학업당사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동반입국시 : 동반 가족 모두가 입국 비자신청서를 각각 작성하여 영문 번역 및 공증된 호적등본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 비자발급을 위한 면접시 영어 또는 한국어로 면접이 불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공인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통역사를 동반하여 면접에 응할 수 있다. 이 경우 친구 또는 친지는 통역사로 동반할 수 없다.
- 비자 발급 심사를 위한 면접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영국으로 출발하기 최소 3주 일전에는 비자신청을 해야 한다